안녕하세요.
업부문별로 보면 스크린골프방, 실내골프연습장 등 골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스크린골프 사업과 A/S, 매장운영 지원, 자재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크린골프 유지보수사업이 있는 골프존 물적분할을 12.18(월)에 발표했습니다. 분할의 목적, 일정, 비율, 효과 등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뉴스나 공시에 찾아볼 수 없는 정보들을 공지사항에 올리기도 하니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꼭! 확인해서 후회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제 블로그를 방문했으니 한 가지는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골프존 물적분할
물적분할은 기존 회사를 분할할 때 기존 회사가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를 신설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분할을 말합니다. 즉, A회사를 분할하여 B회사를 신설할 때, B회사의 지분을 A회사가 전부 소유한 형태로 분할되는 것 입니다. 수직관계로 자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설회사인 골프존지디알는 GDR 사업부문을 운영하며 이 사업을 제외한 나머지를 골프존에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골프존 물적분할 목적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
각 사업부문별 사업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지배구조 체제를 확립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영역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을 추구합니다.
분할신설회사는 골프연습 시뮬레이터 판매 및 골프연습 사업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해당 사업부문의 전문성 및 개발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특성에 맞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것 입니다.
사업의 고도화
각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핵심사업에의 집중투자를 용이하게하고, 객관적인 성과평가 및 책임경영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업의 고도화를 실현합니다.
분할회사는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기술 및 운영 관련 사업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스크린골프 시뮬레이터 기술 역량 및 시장 점유율을 강화하고 대외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여 지속 성장을 도모합니다.
골프존 물적분할 비율
물적분할로 신설회사의 발행주식총수 전부를 취득하는 단순·물적 분할이므로 분할비율은 산정하지 않습니다. 100% 분할대상법인(골프존)가 취득하게 됩니다.
골프존 물적분할 일정
이사회결의일 : 2023.12.18.
분할반대의사통지 접수기간 : 2024.3.14. ~ 2024.3.28.
기존 주주가 주주총회에 물적분할 안건에 대한 반대표를 던질 수 있습니다.
분할 관련 주주총회일 : 24.3.29.
분할을 위한 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주주총회에서 분할을 진행할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기간 : 2024.3.29. ~ 2024.4.18.
물적분할 안건에 반대표를 던진 주주들에 한해서 매수청구 행사가 가능하고, 매수청구 가격은 87,629원 입니다. 현 주가가 87,700원으로 매수청구할 경우 1%의 이상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주가를 올리려고 노력할 것 입니다.
골프존 물적분할 효과
따로 사업을 떼어내서 주주들에게는 직접적으로 돌아오는 것이 없기 때문에 물적분할은 일반적으로 대주주 입장에서 유리한 내용입니다. 만약 신설회사가 상장한다면 100% 였던 모회사의 지분율은 떨어질 것이고, 신설회사의 사업 성과나 이익을 간접적으로 받았던 모회사의 입장에선 주주가치가 훼손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물적분할로 분할한 회사는 100% 회사 소유이기 때문에 처분에 자유롭고, 처분한 금액으로도 경영에 원하는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회사의 입장은 비상장을 유지하여 주주가치 희석을 차단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는 원하는 사업부에만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대규모 투자라면 물적분할을 통해 회사에 이득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상장이나 매각만 되지 않는다면 분할된 회사(자회사)의 영업이익도 존속회사에 잡히기 때문에 이후에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보통 물적분할을 발표하고 나서 주가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주식매수청구권 가격보다 현재 주가가 낮아서 시장에서는 어떻게 반영될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