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대표 전웅 박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웅 박사>
위 사진에서 중앙에 서 있으신 분이 전웅 박사 입니다.
전웅 박사는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회사 대표 이전에 포스코에서 일한 이력이 있습니다.
과거에 포스코리튬 연구 총괄 책임자로서 포스코그룹 내 가장 권위 있는 인물이였다고 소문이 나있습니다. 포스코의 리튬사업 중심에 PosLX 기술이 있었고, 박사는 PosLX 사업단의 기술투자 추진반장이였습니다.
포스코는 현재 아르헨티나의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해서 수산화리튬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을 진행 중에 있고, 한국에서 리튬 사업에서 가장 사업성 있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2016년 2월에 포스코 그룹 인사조정을 하는데, 그때 특별한 일이 있었는지, 포스코에서 퇴사하게 되고 계속해서 리튬 관련 연구를 했고, 이 기술들을 특허에 등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이 특허들은 한국, 미국, 러시아, 중국, 아르헨티나 등의 등록 뿐만 아니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koita 국가에서 인증하는 신기술(NET) 인증까지 마쳤습니다.
특허 등록 과정에서 포스코는 박사가 포스코 때 개발한 기술들을 이용해 특허를 등록했다고 소송하는데, 법원은 무협의판결을 내려 박사가 승소하였고, 포스코에서 항소포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법원은 포스코의 기술과 박사의 기술을 다르다고 판단한 것 입니다. 그리고 항소포기 하게 되면 더 이상 소송을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전웅 박사가 역으로 소송을 할 순 있는데, 그렇게 무리는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웅 박사의 특허들을 정말 간단하게 풀이 하자면
불순물 다량 함유된 염호 리튬 -> 탄산리튬 -> 수산화리튬
이 과정을 모두 박사의 기술로 친환경으로 가능하다는 것도 중요한 내용 입니다.
2016년 포스코 퇴사를 한 뒤 2018년 리튬인사이트를 설립하고, 2021년에 리튬플러스를 설립하게 됩니다. 실제로 22년 12월 리튬플러스 금산 공장에서는 조달청에서 대여받은 저순도 리튬을 99.995% 의 수산화리튬으로 생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23년 7월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새만금 착공식이 있었습니다. 착공식에는 정석케미칼, 미래첨단소재,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등의 대표이사가 참석했습니다. 최근 이슈된 회사들이죠.
확실히 전웅 박사는 리튬관련해서 손에 꼽히는 인재이고 이후 새만금 공장에서 원활하게 수산화리튬이 생산된다면 세계 어느 기술과도 견줄만한 최고의 정제 기술을 가진 회사가 탄생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볼리비아 리튬 : 하이드로리튬, 리튬포어스 평가 단계, 참여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