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이화그룹 계약 3사 이트론, 이아이디, 이화전기 상장폐지까지의 흐름과 회사의 악행들 그리고 향후 일정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장폐지는 주주들에게 폐닉을 줄 수 있는 일이고 현재 이화그룹 주주연대들의 활동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화그룹 이트론, 이아이디, 이화전기 상장폐지 흐름
이화그룹 횡령·배임 혐의 거래정지
5월 10일 거래정지
5월 10일 이아이디, 이화전기, 이트론 세개 회사의 김영준 회장과 김성규 총괄사장의 횡령·배임 혐의가 불거지면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매매거래 정지가 됐습니다.
기심위 심의 대상이 아니라면 곧바로 거래 재개가 되지만 기심위의 심의 대상에 해당할 경우 기업의 상장 적격성을 확인하는 1심격인 기심위가 상장폐지, 개선기간 부여, 거래재개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5월 11일 거래재개
5월 11일 회사는 횡령으로 기재된 금액은 약 8억원을 밝혔고 거래소는 이 횡령 금액은 코스닥의 경우 10억 이상인 경우 거래정지에 해당하는데 공시로는 횡령 규모가 크지 않다고 판단해 거래정지 풀어줍니다.
5월 12일 거래정지
5월 12일 거래소는 다시 한번 횡령 관련 조회공시를 요구하고 뒤늦게 횡령 혐의 규모가 공시된 8억원 수준이 아닌 수백원대라는 것을 확인해 거래정지 결정하게 됩니다.
거래정지 되었다가 하루만에 거래재개되고 또 다시 거래정지되는 상황을 처음보는 상황 같습니다. 거래소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혼란과 피해만 키운게 아닌가 생각듭니다.
5월 31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 발생
현재 거래소가 검찰의 공소장을 확인해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이화전기 42억4천900만원, 이트론 311억3천700만원, 이아이디 416억4천800만원을 횡령·배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코스피, 코스닥 기준으로 모두 심의대상이 되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해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7월 13일 심의대상 결정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적격성이 인정되는 경우 매매거래정지 해제 등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인정되지 않는 경우 상장폐지절차가 진행됩니다. 결국 심의대상으로 결정되었습니다.
8월 14일 반기보고서 거절
최근까지 계속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되고 있고 추가적인 악재로 반기보고서까지 거절되게 됩니다. 횡령 이슈로 연결재무상태, 당반기의 연결재무성과와 연결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 할 수 없었습니다.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되던 중 예상되는 의결거절 결과 였을 것입니다.
이화그룹 상장폐지 심의
9월 1일 상장폐지 기준 해당
거래소가 회사가 개선계획 및 기업의 계속성, 경영의 투명성, 그 밖의 공익 실현과 투자자 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의한 결과 상장폐지기준에 해당한다고 결정했습니다.
회사는 거래소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 만료일은 2023년9월22일까지이고 이의신청이 없을 경우, 이의신청 만료일 경과 후 상장폐지절차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의신청을 할 경우 이의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회르 개최하여 상장폐지여부를 심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거래정지도 지속될 예정입니다.
이화그룹 주주연대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1400명 이상의 개인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메리츠증권은 이화전기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식으로 전환한 뒤 거래정지 직전에 모든 지분을 팔았습니다. 이에 주주연대는 최근 거래소와 메리츠증권을 고소하였습니다.
하지만 메리츠증권은 모든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했고, BW 행사청구는 4월 초에 처리 하였으며, 이화그룹 계열사에 추가 투자도 거래정지 직전인 5월 초에 이루어졌다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카페,유튜브도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크고 그만큼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향후 기대
이화그룹 이아이디, 이화전기, 이트론은 심의 이의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제발 보여주기 식이 아닌 확실한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이화그룹 주주연대와 회사와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면서 대응을 같이해야한다고 생각도 됩니다. 상장폐지절차가 진행되는 지금이 가장 어려운 시기이고 이걸 다시 되돌리는 것도 힘들것으로 예상되지만 이겨내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