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성이 큰 금액인 1,013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1월26일(목)에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큰 유상증자 금액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와 유상증자의 구체적인 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후성 유상증자의 기대효과, 최근소식, 악재 및 호재 및 주가전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뉴스나 공시에 찾아볼 수 없는 정보들을 공지사항에 올리기도 하니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꼭! 확인해서 후회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제 블로그를 방문했으니 한 가지는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후성 유상증자
후성 주주배정 유상증자
후성이 유상증자를 발표했습니다.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배정,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 4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제3자배정 외에는 모두 악재로 판단되는데요.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해서 주주에게 또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유상증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후성 유상증자 목적
후성의 유상증자의 목적은 투자에 목적이 크다는 것에 있습니다. 현재 상장 주식 수는 94,352,104개 입니다. 이번에 유상증자하는 주식 수는 12,903,226개 입니다. 확정 발행가로는 6,400원으로 약 826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이며 현재 주가는 7,840원을 웃돌고 있는 상태입니다. 발행가는 확정금액이 아니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설자금으로 492억원 이차전지 시설 투자, 210억 반도체 시설 투자, 180억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후성은 최근 이슈되는 이차전지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이차전지 액상 전해질과 고상 전해질에 시설투자를하며 사업을 크게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위 링크의 후성 증권신고서의 자금의 사용목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주주배정 유상증자가 나오면 큰 하락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리플랜과 라이프시맨틱스의 경우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악재를 맞아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채무상환의 목적이 없어 하한가까지는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정 발행가 보다 현재 약 20% 높은 금액으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어서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후 주가의 변화에 따라 발행가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후성 유상증자 일정
신주배정주식수 : 0.1367562386
100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약 13주 가량 신주를 배정 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신주 신청시 보유주식 100주 + 13주 보유할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신주 배정기준일 : 24.2.29.
2월 27일인 신주배정기준일 2영업일 이전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신주를 배정 받을 권리가 주어집니다.
권리락일 : 2024.2.28.
권리락일은 신주배정기준일 하루 전입니다. 이날 부터 주식을 매수해도 신주인수권 권리를 인정받지 못합니다.
구주주 청약예정일 : 24.4.9. ~ 24.4.11.
기존 주주들에게 우선적으로 주식을 배정합니다.
일반공모청약 : 24.4.15. ~ 24.4.16.
우리사주 및 구주주 청약을 완료하고 남는 물량에 대해서 일반인에게 공모 형태로 배정합니다.
신주 상장예정일 : 24.4.30.
청약을 완료하고 신주 상장합니다. 이 일정들은 청약 완료되었을 시의 일정이고 다른 여건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신 분은 위 버튼을 통해 직접 공시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후성 주가 전망
후성은 주식시장의 급격한 변동 등에 따라 확정 발행가가 예정발행가 보다 낮아질 경우에 모집금액이 예정 모집금액에 미달될 경우에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자체자금, 금융권 차입 등을 재원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최대주주의 모든 지분은 47.62%로 이번 유상증자 이후에 최대주주에게 약 500억원 자금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후성은 23년도에 시설투자에 맣은 자금을 사용해서 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것으로 판단됩니다.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이후 투자된 시설에서 많은 영업이익을 가져오면 순이익은 흑자로 자연스럽게 돌아올 것 입니다.
보통 투자금액을 제3자배정으로 특정 기업에게 투자를 받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개인 투자자들에게 팔아서 투자 금액을 만든다는 것이 주가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후성은 유증자금을 따로 마련한다고 했으니 크게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통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악재로 판단되어 며칠을 하락했다가 다시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금리가 높아지면서 부채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유상증자를 통해 부채를 갚는데 사용하는 회사도 늘어났습니다. 이번 유상증자는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주식에 투자해서 조금이라도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 위의 글을 읽었을 겁니다. 하지만 주식의 기초지식을 알지 못하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대부분입니다.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꼭 관련 책을 읽거나 적어도 인터넷 서칭을 통해서 기본 지식을 습득한 후 투자를 시작 해야 합니다. 유상증자 절차나 용어가 어렵다면 아래의 유상증자 기초 지식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