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기스쿠터 E-SKO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전기이륜차 시장에 진출한 한해였으며, 22년부터는 배터리교환형 이륜차의 양산을 추진하고 있는 KR모터스 무상감자를 12.13(수)에 발표했습니다. 감자결정을 하게 된 이유, 그리고 이에 따른 주가의 반응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뉴스나 공시에 찾아볼 수 없는 정보들을 공지사항에 올리기도 하니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꼭! 확인해서 후회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제 블로그를 방문했으니 한 가지는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KR모터스 무상감자 결정
KR모터스이 감자 결정을 발표했습니다. 감자는 유상감자와 무상감자 2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감자는 모두 악재로 판단되는데요. 보통 회사가 자본금을 줄여 부채 상황을 개선하려고 할 때 실시합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질 경우 사용됩니다. 그래서 KR모터스의 무상 감자는 악재로 판단되어 주가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R모터스 무상감자 목적
KR모터스의 감자의 목적은 결손의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및 자본금 규모 적정화 입니다. 현재 상장 주식 수는 96,138,465개 이고 이번에 3.3주를 1주로 무상감자를 통해서 29,132,868개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1주 미만의 단주는 신주 상장 초일 종가를 기준으로 계산하여 현금 지급할 예정입니다.
KR모터스 무상감자 일정
주주총회 예정일 : 2024.1.25.
감자를 확정짓는 총회 예정일이 24년1월25일에 있습니다.
매매거래 정지예정기간 : 2024.2.23. ~ 2024.3.12.
거래정지 기간 이후에 3.3:1 무상증자를 실시합니다.
신주 상장예정일 : 2024.3.13.
이 일정들은 진행 과정이 모두 완료되었을 시의 일정이고 다른 여건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KR모터스 향후 전망
감자를 실시 하면 시장에서는 악재로 받아드립니다. 회사가 현재 마땅한 돈을 받을 투자자도 없고, 자본도 부족하기 때문에 회사가 어려운 상황을 맞았다고 시장을 판단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KR모터스은 당분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R모터스은 약 272억 주주배정 유상증자도 함께 발표합니다. 유상증자의 목적은 채무상환에 있기 때문에 이 내용도 악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부터 길게보면 계속 상황은 안좋았던게 이번 감자로 터지게 된 것 같습니다. 이후 상황을 어떻게 해쳐나가게 될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