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C스틸 사업 소개, 원통형 배터리, 2차전지, 강판

안녕하세요.

오늘은 철강주이기도 하며 2차전지 주로 분류되어 원통형 2차전지 케이스용 니켈도금강판으로 주목받고 대형그룹과도 거래하고 있는 TCC스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TCC스틸 사업 소개해 드리고 주가에 호재가 될만한 이슈들과 향후 기대감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TCC스틸 사업 소개 원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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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C스틸 사업 소개

TCC스틸은 1959년 국내 최초로 주석도금강판을 생산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60여 년간 철강산업 전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다양한 표면처리강판을 개발해 왔으며, 오늘날 생산된 제품을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TCC스틸 강판

강판이란 강철로 만든 판이라고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TCC스틸은 강판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 하고있습니다.

주석도금강판(ETP, Tinplate)

주석의 미려한 광택과 우수한 내식성 및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소재에 비해 내식성 용접성, 도장성, 인쇄성 및 보존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용도로 쓰이며, 납땜성, 전기전도성이 좋아 전자부품의 소재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용 제품 : 미술관, 식음료관, 통조림, 페인트, 에어로졸, 전자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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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도금강판(NIS & NISA, Nickel-plated Steel)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제품으로 표면처리기술, 열처리기술, 원소재 가공기술이 복합적을 적용된 제품으로 내식성, 내약품성, 및 가공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산업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2차전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적용 제품 : 1·2차전지, 자동차 연료튜브, 전자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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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형배터리

우리가 잘 알고있는 에너자이저같은 리모컨 배터리가 원통형배터리 입니다. 이 배터리는 표준된 사이즈로 낮은 생산 원가, 높은 안전성, 고용량, 고출력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디자인 적용에 한계가 있고 경량화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테슬라가 관심을 보이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

전해크롬산처리강판(TFS, Tin Free Steel)

냉연강판을 크롬산으로 전해 처리하여 금속크롬과 산화크롬의 이중피막을 형성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도장성과 가공성이 우수하고 열이나 유황성분 등 외부 변화에 대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적용 제품 : 식음료 캔, 러그 캡, 병마개, 페인트 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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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도금강판(Cus, Copper-plated Steel)

냉연강판에 동을 표면처리한 제품으로, 자기 융착성이 강하고 열전도성이 우수합니다.

적용 제품 : 전자제품 튜브, 자동차용 튜브

동도금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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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틴(S-TIN, Super Tin)

TCC스틸이 최초로 개발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주석과 아연 합금의 고내식성 표면처리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 제품은 내식성, 용접성, 납땜성 및 내휘스커성이 우수하여, 전자제품과 건축자재 등 신규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절단부 내식성이 특병히 요구되는 병마개 등의 소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휘스키성 : 도금층 내부응력에 의해 금속이 실처럼 자라나서 전자회로 등에서 한선을 일으리는 작용을 방지하는 특성

적용 제품 : 자동차 연료탱크, 전자부품, 선박 및 열차부품, 일반관, 병마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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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미네이트강판(LAMI, Laminated Steel)

최근 세계 제관산업은 환경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하며 에너지절약 및 자원절약형 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일반 인쇄보다 환경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PET, PP등의 필름을 강판에 접착시킨 라미네이트 강판은 일본,미국,유럽 등 환경에 엄격한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적용 제품 : 식음료 캔, 러그캡, 에어로졸 부품

라미네이트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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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C스틸 향후 기대

TCC스틸은 원통형배터리의 케이스용 니켈도금강판에 사업 확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LG에너지 솔루션과 삼성SDI 협력 가공업체를 통해서 독점적으로 공급 중에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급증으로 신규 라인 증설 중에 있습니다. 21년 12월 니켈도금강판 전용라인 시설 투자를 공시했고 22년 11월에 시설 투자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완공시 기존 7만톤에서 20만톤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원통형배터리는 그간 각형이나 파우치형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떨어진다고 인식되어 왔으나 기업들이 2170배터리, 4680배터리를 양산함으로써 기존 원통형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를 5배 높이면서도 원통형 배터리의 장점인 생산 비용을 더욱 낮추는데 성공했습니다. 기업 중에서도 테슬라의 영향이 컷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예상 매출액이 8천억, 영업이익 700억원으로 이전년도에 비해 6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차전지 산업이 더욱 커지면 20만톤보다 더 많은 규모의 수요가 있을 것이고 더욱 시설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자사주를 처분하면 현금을 만드는걸 보면 추가적인 투자 계획도 있어보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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